뉴스

프로스포츠협회 지원 '새로운 경험의 시작' 스마트 게이트 운영

  • 2024-07-09
  • 122

첨부파일 (0)


제주유나이티드(이하 제주) '새로운 경험의 시작스마트 게이트를 선보이며 IT 스포츠 사업의 선두주자로서 입지를 다지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프로스포츠협회와 함께 2018년부터 데이터 기반 지능형 경기장 조성 사업을 추진했다. 2021년 공모를 통해 제주는 키움 히어로즈(프로야구)와 함께 지원 대상으로 선정됐고홈 구장 제주월드컵경기장에 ‘지능형(스마트경기장을 조성하는데 박차를 가했다지능형 경기장은 다양한 정보 등을 제공하는 시설이다거대 자료와 정보기술을 활용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맞춤형 서비스와 행사 등을 제공해 관객 이용 편의를 높이는 데 목적이 있다.

 

제주는 2021 K리그 최초로 홈 구장 Wi-Fi를 활용하는 웹사이트(온라인 플랫폼기반의 장내 축구 몰입 콘텐츠 <스마트-스타디움, #내 손안에 전광판>을 선보인 데 이어 2022년에는 지능형 경기장의 설립 목적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스마트-스타디움, #내 손안에 전광판플랫폼을 활용해 4가지 부분(회원제-실시간 하이라이트-선수카드 수집-실시간 채팅)에 걸쳐 업그레이드시켰다.

 

2023년에는 비주얼재미편의성에 중점을 두고 공식 홈페이지를 리뉴얼 오픈하고모바일 어플리케이션까지 신규 오픈하며 팬과 함께 소통하고 교감하는 '팬 인게이지먼트(Fan Engagement)'의 새로운 솔루션을 제공했다특히 편의성 극대화가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냈다별도의 티켓 판매처를 거치지 않고 홈페이지를 통해 모든 경기의 티켓을 예매발권입장선물취소까지 원스톱으로 해결 할 수 있게 만들었다단체관람사인회 참여 등 다양한 구단 이벤트를 홈페이지에서 바로 신청할 수 있게 했다이는 팬 개개인의 성향과 충성도를 확인할 수 있는 귀중한 마케팅 데이터로써구단은 이를 적극 활용해 팬들을 위한 맞춤형 이벤트와 CRM 마케팅의 내실을 가져갈 수 있다.

 

올해 새롭게 선보이는 '스마트 게이트'가 바로 그 고민의 산물이다.  '스마트 게이트'는 지난 6 23(울산 HD와의 홈 경기부터 운영됐다입장부터 새로운 경험을 느낄 수 있다티켓 QR를 이용해 정확하고 빠른 입장이 가능하다또한 이용 실적에 따라 추후 다양한 혜택도 누릴 수 있다빠르고 정확한 검표시스템(이동약자 및 30인 이상 단체 대상 별도 특별창구 입장재입장 시 재입장 전용 창구 이용 등)을 통해 관람객의 관람편의 뿐 만 아니라 수집된 빅데이터를 통해 다양한 마케팅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스마트 게이트입구에 별도의 LED 사이니지까지 설치해 경기장을 찾은 관중들이 편리하고 색다른 관람을 경험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LED 게이트는 홈 경기 당일 실시간으로 다양한 선수 사진을 비롯해 등번호이름포지션 등 주요 정보가 제공된다또한 후원사 홍보뿐만 아니라 각종 네이밍 마케팅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지난 7 6() FC 서울과의 홈 경기에서 구단 공식 용품 후원사 '휠라(FILA)'와 함께 2024 FILA ESG DAY 행사를 열었는데, LED 게이트에  '휠라(FILA)' 로고를 노출시키면서 행사 개최의 의의를 더 극대화시켰다.

 

제주 관계자는 "단지 축구만 잘하는 구단이 아니라 양질의 팬 서비스 제공과 새로운 스펙트럼을 선도하는데 계속 노력하고 있다. '스마트 게이트도입을 통해 팬들에게 새로운 경험의 시작을 전하고 편의성과 홍보 시너지를 극대화시키고 싶었다앞으로도 제주만의 플랫폼( ‘지능형(스마트경기장’)을 통해서만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꾸준하게 선보이며 팬들에게 최상의 만족도를 제공하겠다"라고 말했다.